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요즘 해가 거듭 될수록 찌는듯한 무더위 때문에 이맘때쯤이면 추위를 걱정해야하는데 가전 제품회사에서는 에어콘 판촉에 열을 올릴 준비를 하고 있을 것이다.그래서 하는 말인데 이렇게 에어콘이 널리 보급되는 시기가 왔는데 이전에 이렇게 무더웠을때는 사람들이 에어콘 없이 어떻게 지냈을까???

"뭐 나름대로 잘 지내겠다"는 성의 없는 답변을 내놓을 수가 있겠다..ㅋㅋ 이런말을 할려고 시작한건 아니고 다시 집중을 하고 이야길 하면 부채라는 아이템이 여름 무더위를 잠시 식혀주는 역활을 하였다.시골에 가면 예전에 할머니들이 비닐 비료포대를 오려서 만든 아주 알뜰하고 실용적인 부채가 있었다..얼마나 시원했는지 모른다.ㅋㅋ 시골에서 성장을 했거나 방학때 시골에 가는 사람들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부채의 유래는(우리가 말하려고 하는 접는 부채:합죽선을 빼고) 고대 중국으로 거슬러 올라간다.삼국지에서 가장 유명한 장수 중에 한명이 제갈량도 항상 모든 기록된 자료에 새의 깃털로 만든 부채를 지니고 나온다.이처럼 더위를 식히기 위해 오랬동안 사랑 받았던 부채가 고려시대를 지나면서 획기적으로 변하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료 출처:네이버 로제님의 블로그)

기능도 UP, 디자인도 UP~~ 그리고 미적인 가치,경제적인 가치,문화적 가치등 엄청난 가치를 지니는 모습으로 변화게 되는데 바로 합죽선:접는부채가 고려시대때 우리나라에서 발명이 되었던 것이다.

합죽선의 유래는 고려말 승려가 아름다운 기녀를 마음에 품고 그녀를 생각하며 만든것이 시초였으며 부채의 대살이 음양을 상징해 합죽선은 응양 이치를 고루 갖춘 우리 조상의 멋이 느껴진다고 말하고 있다.

흔희 부채라고 하면 중국에서 발명이 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일단은 맞는데 접는부채,즉 세계 각국에서 사치의 수단으로,과시용으로 쓰이는 부채는 바로 합죽선:접는부채 이다.이것은 바로 MADE IN CHINA 가 아니라 MADE IN KOREA 이다.다들 기뻐해라.

합죽선 안에는 음양오행이 들어가 있고 나름대로의 철학을 담고 있다고 한다.승려가 자기가 좋아하는 기녀를 생각하다 보니 여인의 모습을 담았다는 설이 있다.코라콜라의 유리병이 여자의 S 라인을 나타내는것 처럼,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수백년 전에 그런 작품이 나왔던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겸재 정선의 해인사)


그런데 이 합죽선이 조선의 폐쇠적인 외교 때문에 made in korea 이라는 상호가 아닌 made in china로 알려진건 아주 안타까운 일이다.합죽선이 중국에 알려진 시기는 일찌기 고려 때부터 외국과의 교역에 널리 사용되었으며 외국의, 사신은 물론 중국의 천자에게까지 바쳐지는 중요한 공물이었다. 또한 예의를 중시하는 동방예의지국에서는 꼭 필요한 물건으로서 상대방의 집을 방문할 때는 이 부채로 얼굴을 가리고 주인을 청해 여름철에도 주인에게 실례를 범하는 일이 없도록 했다 한다. 그리고 이 합죽선은 손잡이 부분이 아주 정교하여 평상시에도 이 부채를 잡고 있으면 지압점을 골고루 눌러 건강유지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렇게 해서 중국을 통해 그리고 실크로드를 통해서 유럽에 전파되게 되는데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라 중국사람이 들고 가서 교역을 했기 때문에 중국산으로 둔갑을 하게 된것이다.아 안타까운 일이여...조금만 신경 썼더라만 세계 각국의 접는부채의 로열티는 조선에서 모두 가져 갈 수 있었을 것을..라는 생각을 해본다.

자 고려시대->조선을 거쳐 중국을 거치고 유럽으로 간 부채는 어떻게 쓰였을까?그 시대적 자료를 찾기 힘들어서 18세기~유럽을 배경으로한 영화에서 우리나라의 엄청나게 실용적인 발명품 합죽선:접는 부채 를 보도록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아마데우스 중에서:흰 선으로 줄그어 놓은 부인이 들고 있는 합죽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마리앙투와네트중에서:보이는가 접는 부채,대한민국의 발명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마리앙투와네트 중에서)
18/19세기 서양 귀부인들은 부의 상징으로 부채를 소지하고 다녔다.그만큼 실용적이고 매력적인 아이템임은 확실한 것이다.그리고 그 부채는 은밀한 거래에도 쓰였으니 바로 부채를 통한 제스쳐로써 의사 소통을 하는 것이다.

이처럼 세계 각국으로 퍼저나간 부채가 멋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사랑받은 아이템으로 쓰이고 있는 모습을 보니 대한민국의 한 사람을로서 정말 자랑스럽다.

직장에서 일을 하고 자기가 했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하고 그냥 조용히 일을 하는 사람하고 비교를 해보면 자기가 했다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좀 더 두곽을 내기가 쉽다.

이처럼 합죽선을 이야기 할땐 꼭 대한민국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이야기 해주자.모두가 알고 있는 진실을 왜곡하고 조작할려는 중국산이 아닌 한국산임을 제대로 알려주자.우리껀줄 알면서도 걍 있다가는 또 그 진실을 왜곡 당한다.잊지 말자.대한민국에는 자랑스러운 문화재가 많다는 것을....
뉴하트키스신,joo,곽현화,소녀시대키싱유,김민정,ufo소동,김나영,빅뱅,놀러와,정인선,원더걸스,국세청,이영은,
쾌도홍길동,헬게이트런던,이미영,아틀란티카,엘소드,소희,윤도현의러브레,
무방비도시,미우나고우나,던파조선,치욕꽃미남아롱...,미스트,바스티안리턴즈,불한당,카트라이더,김지민
Posted by 이대표 이대표님
태터데스크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