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1. 취지

본 글은 주소서비스 포탈(http://www.newjuso.co.kr)의 도움을 받아 칠성상회에 새 길 주소 입력 서비스를  장착한 후 그 사용법을 알리기 위해서 쓴다.


2. 배경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2014년부터는 기존의 지번을 중심으로 한 주소 체계에서 도로명을 중심으로 한 체계로 바뀌게 되었고 또 강제 적용하게 되었다. 

기존의 주소 체계는 그 DB의 전체용량이 그리 많지 않아서 수시로 정보가 바뀐다 해도 큰 영향이 없다. 그러나 새로운 주소 체계에서는 첫째로 DB 용량이 매우 크고 둘째로 매월 바뀌는 자료를 수정하여 적용하기가 번거롭다. 또한 자체 시스템에 구축하기가 여간 손이 많이 가는 것이 아니다.


3. 대안

때마침 주소정제전환서비스(http://www.newjuso.co.kr/)가 있어서 이를 적용하면 새 길 주소와 예전 주소를 같이 쓸 수가 있다. (주소정제전환서비스는 수지원넷소프트 주식회사(http://www.sujiewon.com/)에서 제공한다.) 크게 A형과 B형이 있는데, 칠성상회에서는 A형을 이용하여 주소정제전환서비스를 이용한다. (주소정제전환서비스 신청은 http://www.newjuso.co.kr/services/front/asp/aspIntro 를 통해서 할 수 있다.)


4. 사용법

주소를 입력하는 곳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주문자 주소(로그인할 경우에는안 나옴), 배송지 주소, 회원 가입시 주소 등이다. 

위 그림에서 연두색 화살표를 클릭하면 본격적으로 주소 입력 창을 볼 수가 있다. 아래와 같이.

 ("지번 주소" 검색 화면)

("도로명 주소" 검색 화면)


주소정제전환서비스는 기존 주소를 알고 있을 경우와 새 주소를 알고 있을 경우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기존 주소를 알고 있을 경우 즉 "지번 주소"를 알고 있을 경우 "지번 주소"를 클릭하면 된다. 혹은 "새 주소"를 알고 있을 경우 "도로명 주소"를 클릭하면 된다. 두 경우 각각 어떻게 주소를 넣어서 찾는지 살펴 보도록 한다.


가. 지번 주소로 검색하기(기존 주소를 알 경우)


지번 주소를 바탕으로 주소를 입력하는 과정은 크게 4가지 단계로 나뉜다. 이렇게 복잡한 이유는 "새 길 주소" 체계가 기존 주소 체계와 다르기 때문이다. 행여 잘못 입력하면 엉뚱한 곳으로 배송될 수도 있다.

 - 키워드가 되는 기본 주소 입력

 - 나머지 주소 입력

 - 주소 검증 

 - 주소 확인 및 선택


단계로 구분하였기에 많아보이지만, 실제로 해 보면 전혀 어렵지 않다. 화면을 보면서 내용을 살펴 보자. 먼저 아래 화면처럼 키워드가 되는 주소를 입력한다. 여기에서는 "행운동"을 입력했다.단어를 입력한 후에는 오른쪽에 있는 확대경 표시를 마우스로 눌러야 한다.


행운동으로 입력하면  입력한 주소창 바로 아래로 위 화면처럼 우편번호와 관련된 항목들이 나열된다. 찾고자하는 주소는 "행운동 1679-25번지"로, 마우스 스크롤을 통해서 맞는 주소를 선택한다.


이때 "나머지 주소"도 입력을 할 수 있다. ("행운동"을 선택한 상태에서 나머지 주소를 입력하면 3) 주소확인에서 우편번호가 변경되어 나온다.) 여기에서는 "1679-25번지"를 입력한다. 입력 후 "검증"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온다.

빨간 배경의 "메시지"에서 "입력 지번"이 제대로 매칭되면 "02. 선택할 주소"에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만약 입력한 지번이 없거나 유사한 것이 있을 경우에는 "02. 선택할 주소"에 나타나는데, 필요한 것을 찾아 넣으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03. 주소확인"에서는 "표준 도로명 주소"와 "표준 지번 주소" 그리고 "입력주소" 모두를 보여주는데, 여기에서 가장 적당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 "표준 도로명주소"에서는 도로명과 함께 지번을 뺀 기존 주소명까지 같이 표기를 해 주고 있다. 이제 "확인"을 누르면 주소가 입력이 된다.


나. "도로명 주소"로 검색하기(새 주소를 알 경우)


"도로명 주소"를 알 경우에는 "지번주소"로 검색하는 것보다 좀 더 간단하다. 




찾고자 하는 주소는 "관악구 남부순환로 1891"인데, 위 화면처럼 "시/도"에서 "서울"을 선택하고 "시/군/구/"에서 "관악구"를 선택한 후 "남부순환로"를 입력한다. 그런 다음 오른쪽의 "확대경" 표시를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온다.


세세한 도로명 주소를 다 알고 있다면 "남부순환로" 다음에 "1891"을 입력해도 된다. 도로명만 입력하면 위 화면처럼 하단에 관련 내용을 뿌려 준다. 아래 화면은 도로명을 넣고 "1891"을 넣은 후 "확대경을 클릭"한 화면이다.


여기서 나머지 주소인 "302호"를 입력하고 "검증"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타난다.


"메시지"에서 보면 매칭이 성공하였다. 이런 경우에는 "02. 선택할 주소"에 나타나지 않는다. 매칭에 성공하지 못하면 유사 주소가 "02. 선택할 주소"에 나타난다. 

위 "지번 주소"에서와 같이 가장 정확한 것을 클릭하여 처리하면 된다.


두 결과 모두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된다.





Posted by 이대표 이대표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