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돌꿀입니다. 바위틈에서 나는 꿀이랍니다. 돌에서 무슨 꿀이 나겠습니까. 고산지대에서 살고 있는 벌이 집을 지을 장소로 절벽을 택합니다. 평지 돌틈이나 나무 위라면 곰이나 새나 기타 여러 짐승들(사람도 포함하여서요)이 침입을 하여 꿀을 제대로 보관하지 못합니다. 산 높은 곳에 있는 절벽이라면 적어도 곰이나 사람이 삐적삐적 올라가지는 못할 것이니 산이 무너지지 않는 이상 "적"이 빼앗아 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하니, 오래도록 꿀을 보관할 수 있고 세월이 흐를수록 채취한 꽃가루 성분이 꿀 속에 잘 남아 있을 것입니다.
절벽에 꿀 모아 두기가 쉬울까요? 그리고 절벽에 있는 꿀 따기가 쉬울까요? 그렇습니다. 절벽에 있는 꿀은 모으기도 힘들고 따기도 어렵습니다. 어려우니까 석청은 많이 없고 없으니까 귀하고 귀하니까 비싸겠지요? 게다가 석청은 본고장이라고 하는 저어기 네팔에서 지체높은 양반도 아니고 하늘같은 왕만 먹는 특산물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조선시대 임금님 수랏상에 올라가는 특산물하고는 비교가 안되겠지요?
석청은 산삼하고 비슷하다고 합니다. 오래된 석청일수록 내용물이 듬뿍듬뿍  담겨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석청이 꼭 네팔 고원지대에만 있을까요? 돌꿀이라는 범주에서 보면 석청은 꼭 네팔에만 있는건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지구상에서 봤을때 벌이 꿀을 칠만한 고원지대는 네팔이 제일 만만하니 그쪽이 유명하다지요. 캐나다 고원지대나 안데스 산맥, 혹은 백두산 등지에도 석청이 있다고는 합니다. 그 성분이나 벌이 자라는 환경에서 네팔이 유달리 유명하고 그래서 인기를 많이 끌었답니다.

이러한 석청이 요즈음 한국에서 찾기 힘든 이유가 무엇인지 아시는지요? 첫째로, 석청이 좋다니까 가짜 석청을 왕창 만들어서 뿌렸기 때문입니다. 일반인들은 진짜 석청 맛이 어떠한지 잘 몰라요. 게다가 네팔 석청에 유사 꿀을 넣어서 팔아대니까 약효 면에서 신뢰도가 떨어졌다네요. 둘째로, 네팔 고원지대에서 나는 성분이 우리나라 사람들 몸에 안 맞는 경우가 있답니다. 명현현상인가요. 우리나라 사람 몇이 먹고 죽는 일까지 생겼습니다. 식약청에서는 당연히 수입 금지를 시키겠지요. 물론 수입 금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재미난 것은 2003년부터 2005년까지 네팔산 석청이 무려 8,000톤이나 수입되었다고 합니다. 이해가 가십니까? 네팔 지역의 온 산에 있는 석청을 다 긁어 모아도 그 정도가 될까말까 할텐데 어떻게 8,000톤이나 났을까요. 한 벌통에서 많이 해서 10Kg을 뽑아낸다고 해 봅시다. 한번 뽑아 내고 나면 다시 모으는 데 몇 년이 걸릴 겁니다. 그멈 8,000톤이면 얼마나 될까요? 1톤이 1,000Kg니까 1톤으로는 100개 벌통을 털어 내야 할 것입니다. 8,000톤이면 무려 800,000개 벌통을 털어야 할 것입니다. 과연 네팔 온 나라에 저만치 많이 존재했을까요? 설마 아니겠죠?

뜬금없이 석청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석청은 한번에 많이 먹을 수 없다네요. 조금씩 섭취를 해야 하니 비싸게 샀다고 느껴야 하는 걸까요? 석청은 한국에서 1Kg에 50만원에서 비싼 제품은 200만원까지도 간다고 합니다. 이걸 먹고 신선이 된 사람이 아직 없는 걸 보면 수입했다는 8,000톤은 다 어디로 갔는지 궁금하네요. 양을 조금씩 해서 지속적으로 먹으니까 아마 석청 속에 소량 들어 있다는 성분이 인체를 강하게 만들어 주나 봅니다. 혹자는 마치 비소를 조금씩 매일 먹으면 몸이 비소에 내성이 생기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는 소리를 합니다. 얼추 맥락은 맞네요. 석청 성분이 워낙 독해서 조금씩 먹다보면 그 외 독에 대해서는 내성이 생기니까 오래 살 수 있지 않을까요.


석청에 대해서 자세히 적어 놓은 곳이 있습니다.  이 곳을 방문해 보세요. 사진도 많이 있습니다. 운 좋으면 석청 주문도 하실 수 있어요. http://user.chollian.net/~hellojn/honey.html

신고

'상대적인 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듀얼의 유혹  (0) 2007.11.21
석청을 아십니까  (0) 2007.10.23
"남자는 왜 가을을 타는가??"  (0) 2007.10.23
남자의 최고 거짓말 20가지  (4) 2007.10.16
Posted by 이대표 이대표님
태터데스크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